이승현 기자
tiger28th@gmail.com | 2024-01-03 15:06:28
한류와 연계해 국내 중소기업의 해외 수출과 한류 외연 확대를 동시에 추진하기 위해 마련된 지난 ‘2023 한류연계 협업콘텐츠 기획개발 지원 사업(이하 CAST사업)’이 국내외에서 진행된 7개의 글로벌 프로모션을 통해 알찬 성과를 거뒀다고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원장 정길화, 이하 진흥원)이 밝혔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이하 문체부) 주최하고, 진흥원 주관으로 9월부터 12월까지 운영된 CAST사업은 기술력과 경쟁력을 갖춘 국내 중소기업과 한류아티스트의 결합을 기반으로 전에 없던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내고, 기능성과 독창성, 디자인 및 품질, 시장경쟁력과 사회적 가치 함유를 통해 글로벌 전역에 새로운 한류의 주역이 될 상품을 소개하고자 하는 취지로 기획됐다.
| ▲ Cast 팜업스토어 사진
올해는 IP매칭을 비롯해 제품의 기획 및 양산의 전 과정의 컨설팅을 기반으로 제품력 향상을 도모하고, 홍보 및 마케팅 확대를 통한 실질적인 유통 및 매출성과 확보를 목표로, 사업의 지속성을 위한 글로벌 유통 채널의 확보와 함께 한류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다양한 지역으로의 CAST사업 확산을 위한 방안이 중점 추진됐다.
IP매칭형 기업 9곳과 IP자율형 기업 7곳 등 총 16곳의 기업과 16개의 한류 IP가 협업한 가운데, 한류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지역을 중심으로 B2B 박람회 및 팝업스토어 운영, B2C 이벤트 등 총 7개의 글로벌 프로모션이 진행됐다.
10월 21일부터 11월 17일까지 4주간, 영국 런던의 쇼핑 중심지 쇼디치 하이스트리트에 위치한 ‘75 REDCHURCH’와 ‘MK2UK’에서 ‘2023 CAST 팝업스토어’를 운영해 현지 소비자들의 이목을 사로잡았다. 런던 팝업스토어에는 16개 참여 기업의 78개의 제품을 두 곳의 매장으로 각각 나누어 소개했으며, 총 423개의 제품이 판매되어 24,026파운드(원화 약 32,675,360원)의 판매고를 기록했다.
팝업 프로모션 기간 중 판매가 높았던 알비이앤씨(마르헨제이), 이스트앤드(시티브리즈), 부희(BUHEE), 빌라에르바티움 등의 기업은 상시 판매확정으로 본격적인 유럽 진출이 성사되기도 했다.
|
[ⓒ 민원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