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력교정을 위한 라식라섹수술, 여름철 라식 부작용 주의필요

산업 / 김용광 / 2018-08-06 09:38:26
강남서울밝은안과 박형직 대표원장

여름철 햇볕은 강한 자외선 자극으로 인해, 피부질환이나 안구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자외선을 비롯한 외부 자극으로 손상된 안구는 완전한 회복이 어렵고 시력상실로 이어질 수 있다.


이때문에 여름철 라식과 라섹수술을 준비하는 환자는 여름철 발생할 수 있는 수술부작용에 대하여 충분히 알아두고 적절한 병원을 통해 적절한 예방계획을 세울 필요가 있다.


생활습관이나 건강상태의 변화 등 다양한 원인으로 시력이 저하된 경우, 환자는 시력교정을 통해 일정수준 시력회복을 기대할 수 있다. 안경을 착용하거나 콘택트렌즈를 착용하는 것으로 교정시력을 얻을 수 있지만, 착용에 불편함이 따르고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해 불편함을 느끼는 사람이 있다.


안과 등 병원에서 수술을 통해 시력을 교정하는 방법이 있다. 라식수술은 각막 표면 아래에 있는 각막실질을 일부 삭제하는 것으로 시력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수술과정에서 각막을 절개한 흔적인 각막절편이 남게 됨으로 안구건조증이나 각막염 발생 가능성을 주의해야 한다.


수술을 통한 시력교정술은 반영구적인 교정시력을 제공할 수 있는 점에서 환자의 일상생활을 보다 자유롭게 만들고 불편함을 줄여줄 수 있지만, 빛번짐 증상과 안구건조증 등 부작용의 위험성을 함께 갖는다. 이러한 단점이 환자의 수술결정을 망설이게 만드는 원인이 된다.


안구관련 수술은 대체적으로 미세한 수술 범위 내에서 고난도의 작업이 이루어지는 수술이다. 과거 라식 라섹 수술결과는 집도하는 의사의 수술경험과 손기술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었다. 오늘날에는 수술을 진행하는 의사에게 보다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부작용 발생 가능성을 줄일 수 있도록 아이디자인 라식, 라섹 등의 다양한 장비가 도입되고 있다.


환자의 안구상태를 종합적으로 판단, 분석하는 이러한 장비는 각막 곡률도 검사, 각막 지형도 검사, 자동 굴절력 검사, 웨이브 프론트 검사 및 동공 사이즈 컨디션 검사 등 수술진행에 필요한 안구정보를 제공한다.


박형직 대표원장( 강남서울밝은안과 )은 “수술을 계획하는 환자는 여름철 라식 부작용 발생을 주의할 필요가 있다. 라식 수술의 부작용으로 알려진 안구건조증의 증상은 정확한 수술진행을 통해 발생가능성을 낮출 수 있지만, 여름철 강한 햇볕과 자외선 자극은 수술 후 안구회복을 어렵게 만들고 눈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한다.


여름철 안구자극과 눈의 피로를 줄이기 위해 선그라스 착용이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자외선 자극이 강한 아침과 낮 시간대에는 되도록 외부활동을 줄이고 햇볕의 직접적인 자극을 되도록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민원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SNS